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 3회기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 성황리에 종료

- 3회기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 통해 사례관리 기록 고민 해소 해고, 실무능력 향상 - 관내 14개 기관 62명의 사례관리자 사례관리 기록 스킬 레벨 up! 사례관리 기록 전문가로 성장

2024-09-11     권수미

 

철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영선)의 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은 11일 철산복지관에서 사례관리 관련자 대상 3차 슈퍼비전 및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은 관내 사례관리 실무자 21명을 대상으로 세번째 진행되었으며, 사례관리자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사례관리 기록’을 주제로하여 사례관리자들의 고민 해소와 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강사는 최연선 한국사회복지슈퍼비전센터 부회장이 맞아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교육 내용으로 사례관리 단계별 기록, 강점 반영기록, 사례회의 기록 등 다양한 슈퍼비전과 사례관리 기록 전반에 대한 전문교육이 이루어졌다.

최미옥 사례관리자는 “주로 학생들의 상담 위주의 기록들만 작성했었는데 슈퍼비전 시간 내 직접 기록을 바꾸는 연습 과정을 통해 그간의 기록들을 돌아보게 되었고, 이번 슈퍼비전 및 교육을 통해 배운점을 앞으로의 기록에 잘 녹여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김영선 철산복지관 관장은 “3회기 슈퍼비전 및 교육을 통해 배운점들을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활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례관리 기록에도 잘 녹여내어주길 바란다. 매년 다양한 주제로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니 지속적으로 관내 사례관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사례관리 기록’ 주제로 3회기 진행되었던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에 관내 62명의 사례관리자들이 함께했다. 관내 사례관리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어려움을 느끼는 주제로 기획했던 만큼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에서 연 3회 진행하는 2025년 민관사례관리자 슈퍼비전 및 교육도 사례관리자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고 해결이 필요한 주제로 선정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거나 관심있는 광명시 내 사례관리자는 철산복지관 무한돌봄철산네트워크팀 (☎02-2617-041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