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종합사회복지관, 지구온난화 주제로 '라디오 하안 메아리' 공개방송 진행

2023-08-01     광명시민신문

 

하안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재란)은 7월 31일 하안13단지 병아리공원에서 라디오 하안 메아리 제 4회 공개방송을 진행했다. 라디오 하안 메아리는 하안복지관의 마을활동가들이 직접 대본 작성, 녹음, 방송 등 전반적인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연을 받으며 지역주민들과의 양방향 소통 및 다양한 문화 기회 제공을 위해 매주 월요일 15시 하안13단지 병아리공원에 라디오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이번 공개방송은 많은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기존 라디오 모임 회원들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3명이 1일 DJ로 라디오 활동을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1일 DJ를 포함한 총 7명의 마을 DJ가 최근 변화하는 환경과 광명시 기후위기 적응대책인 탄소중립도시에 발맞춰 지구온난화, 분리배출, 환경변화 등 주민들에게 친숙한 주제로 기후 현황 및 대응 활동을 자신만의 이야기로 쉽게 풀어나갔으며 즉석에서 이와 관련된 사연 및 신청곡을 받으며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석한 약 50명의 주민들은 공개방송 주제인 ‘환경’과 관련된 사연 및 신청곡을 30개 이상 신청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보였다. 또한 복지관 노인대학인 ‘하안시니어아카데미’ 소속의 민요동아리 회원들이 경기민요(흥타령, 사발가), 가요, 진도아리랑 등의 흥 돋는 공연으로 주민들의 귀를 사로잡으며 마지막을 장식하였다.

김재란 관장은 ”지역주민들의 옛 추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라디오 공개방송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환경에 관한 이야기를 쉽고 즐겁게 나눌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많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공개방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주민들과의 연대협력을 통한 문화복지마을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주역주민들과의 소통 및 연대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라디오 하안 메아리 회원들은 ”매달 달라지는 주제에 따른 사연 신청과 1일 DJ 체험은 누구에게나 기회가 열려있으니 02-897-0720으로 문의 및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